호가창 매매는 주식거래 시 매수자와 매도자가 제시한 가격과 수량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호가창을 이용한 매매방법입니다. 호가창 매매법으로도 큰 수익을 내는 분들도 많이 있고요. 그럼 호가창 매매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호가창이란? 

호가창은 주식 거래 시 매수자와 매도자가 제시한 각격과 수량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창입니다. 누가 얼마에 사고 싶어 하는지, 누가 얼마에 팔고 싶어 하는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단, 여기에는 시장의 심리가 작용합니다. 호가창이 빨리 움직이거나 매도잔량에 수량이 많이 모이거나, 매수잔량에 수량이 많이 모이는 것을 보면서 현재 주식이 어떤 상태인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호가창의 구성

호가창


호가창은 위 사진처럼 위쪽에는 매도호가, 아래쪽에는 매수호가가 구성됩니다. 매도호가는 이 가격에 팔겠다는 사람들의 거래주문이고, 매수호가는 이 가격에 사겠다는 사람들의 거래주문입니다. 

가운데 위치한 현재가는 말그대로 실시간으로 거래된 현재 가격입니다. 


호가창에 쓰이는 용어

매수잔량 : 매수 주문의 총 수량

매도잔량 : 매도 주문의 총 수량

잔량비율 : 매수잔량 / 매도잔량(비율이 높으면 상승 신호로 해석)

호각간격 : 매도호가와 매수호가의 ㅊ아ㅣ로 간격이 좁을 수록 거래가 활발합니다. 

체결강도 : 실제 거래가 매수 중심인지 매도 중심인지 나타내는 지표로 100 이상이면 매수가 우세합니다. 



호가창 매매란? 

호가창 매매는 차트나 뉴스 등의 신호보다 매수와 매도 세력의 실시간 흐름을 보고 단기적으로 매수 및 매도하는 방법입니다. 


호가창 매매에서 중요한 것은 매수 잔량과 매도 잔량의 총합을 비교하는 것입니다. 잔량의 총합이 결국 시장의 심리를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1. 매수 잔량이 압도적으로 많은 경우

매수 잔량이 매도 잔량보다 2배 이상 압도적으로 많은 경우, 시장은 현재가가 저평가 되었다고 판단하고 매수세가 강하게 작용하는 신호입니다. 

주의할 점은 꾸준한 상승이 아닌 단기적인 상승 흐름이기 때문에 누군가 매도 물량을 조금만 소화해도 가격이 급등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2. 매도 잔량이 압도적으로 많은 경우

매도 잔량이 매수 잔량보다 2배 이상 압도적으로 많은 경우, 시장이 현재가가 높게 평가되고 있다고 인식하고, 단기적으로 매도세가 매우 강한 시점입니다. 이 때는 대기 매도 물량도 많이 떄문에 단기적으로 급락하는 경우가 발생하며, 매도 주문을 넣어도 실시간으로 더 낮은 가격이 형성되기 떄문에 거래가 쉽지 않습니다. 


호가창 매매 주의할 점

호가창 매매시 가장 주의해야 하는 것은 허매수/허매도 물량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세력이 갑자기 많은 물량으로 주문을 걸어두고 매매 시점 직전에 주문을 취소해서 사람들을 현혹시는 전술입니다. 


세력이나 기관에서 매수세를 유도하기 위해 매수호가에 대량의 주문을 넣습니다. 그리고, 많은 주문이 걸려있는 것을 보고 개인투자자들이 오판으로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주식의 가격이 올라가면, 주문을 취소하고 오히려 반대로 가지고 있던 주식을 매도하여 시세차익으로 수익을 냅니다. 


초보 개인투자자들 같은 경우 이런 허위매수에 속게되면 주식에 물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수호가 대응전략

1. 체결비율 확인 : 잔량이 아닌 실제 체결 비중을 보고 체결강도가 100 이상 + 체결건수가 증가하고 있으면 실제 거래로 인식합니다. 


2. 분봉 거래량 확인 : 1분봉 기준 거래량이 평소보다 급증했다면 진짜 수급이고, 거래량이 거의 없으면 허수호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잔량비율 200% 이상이면 의심 : 매수잔량이 2배 이상인데 거래가 거의 없으면 허수호가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